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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성장에 좋은 운동/ 나쁜 운동

[키 성장에 좋은 운동]

성장기때의 운동은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되지만 가끔 생각날 때마다 하는 운동은 도움이 되지 못하고 적어도 1주일에 3회이상 매일 30분이상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다.
운동을 할 때 스포츠 음료를 많이 마신다거나 운동 후 폭식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운동이 과하여 몸이 지치면 오히려 방해가 되기 때문에 중간에 쉬어가면서 30분 이상 운동을 지속하는 것이 좋다

  점프, 줄넘기
계속 점프를 하면서 다리 성장판에 강하고 적절한 자극 끊임없이 줄 수 있는 훌륭한 운동으로 반복되는 점프 동작을 통해 줄을 넘기 때문에 순발력이 길러지고, 발목 부위와 무릎의 성장점을 자극하여 키를 크게 한다. 또, 체지방을 줄일 수 있어서 비만인 아이에게도 꼭 권할만한 운동이며 면역력을 길러주어서 평소 잔병치레가 많은 아이들의 건강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팔 동작과 다리 동작을 함께 하므로 협응력도 발달하게 된다.
하루에 20분 이상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농구
농구는 반복적인 점프와 스트레칭을 통해 발목 부위의 성장판을 자극하기 좋은 운동으로 키를 키우는 효과가 높다. 점프슛 연습은 팔다리를 비롯해 전신 운동효과가 있고 혼자서도 언제든지 가능하므로 자주 해주는 것이 좋다. 단 운동을 할 때 스포츠 음료를 많이 마신다거나 운동 후 폭식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30~50분 운동에 10분 쉬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수영
수영은 물의 부력을 이용하는 전신운동으로 관절에 무리가 없고 키가 크는데 효과가 높다. 중력에 의해 성장판을 자극하는 일반운동과는 달리 다리에 무리 없이 성장판을 자극하므로 평발이거나 발목의 정렬상태가 안 좋은 경우 그리고 척추측만증이 있는 경우에 추천하는 운동이다. 또 칼로리 소모가 많으며 다른 운동에 비해 4배 높은 운동효과를 볼 수 있다. 수영은 유연성과 함께 심폐 기능과 순환 기능을 강화시키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전신을 균형 있게 발달시키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일 수 있으며 침착성과 인내력을 길러준다.
  스트레칭
스트레칭, 요가, 필라테스 등의 운동은 관절주위의 근육을 풀어주고 뻗어주는 동작들로 이루어진다. 키를 크게 하는 대부분의 운동의 기본이 되고 운동 중 입을 수 있는 부상의 위험을 줄여주는 역할도 한다. 팔과 다리, 척추를 스트레칭하면 뼈 말단의 성장판을 자극해서 키가 크게 된다.
  조깅
성장기에 필요한 운동의 하나로 다리를 많이 움직이며 가벼운 마음으로 뛰는 것이 좋다. 걸을 기회가 많이 부족한 요즘 아이들에게 아주 좋은 유산소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체중을 실어 땅에 발을 내디딤으로써 발목과 무릎 부위의 성장판이 부드럽게 자극되며 골밀도가 높아지고 몸과 마음을 가볍고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 근력과 지구력이 향상되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소화기능이 활발해져서 신체 활동 능력이 좋아진다. 그러나 너무 무리하게 오래 달리는 것은 삼가 해야 한다. 너무 오래 달리면 오히려 성장발육에 역효과가 날 수 있다.


[키 성장에 나쁜 운동]

키를 자라게 하는데 좋은 운동이 있는 반면 반대로 키를 크게 하는 것과는 무관하면서 도리어 역효과를 초래 하는 운동이 있다.
키 크기를 방해 하는 운동에는 역도나 기계체조, 씨름, 격투기, 유도, 마라톤 등이 여기에 속한다. 역기 등 뼈에 압력이 크게 가해지는 운동은 뼈가 자라기 힘들게 만들고, 장거리 달리기, 마라톤 등은 체력 소모를 크게 하여 성장에 악영향을 끼친다.
또한 운동을 너무 많이 하면 피곤해져 먹지 않고 잠들 수가 있으므로 키가 크지 않는 것은 물론 건강까지 해치게 한다.

  역도, 헬스
역도 선수들은 대부분 키가 작다. 그리고 헬스 클럽에서 울룩불룩한 근육을 자랑하는 사람들 또한 그리 키가 크지 않다. 왜냐하면 무리한 웨이트트레이닝 때문이다. 헬스나 역도와 같은 근육 운동이 몸에 나쁜 건 아니지만,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면 자칫 관절에 심한 무리를 줄 수 있다. 또 그 무게가 척추를 누르게 되어 성장에는 좋지 않다. 이런 근육 운동을 할 때는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마라톤, 씨름, 유도
단거리 마라톤이나 씨름 같은 것은 큰 문제가 되진 않는다. 하지만 좀더 집중적으로 다리에 무리를 주는 운동을 하면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왜냐하면 다리에 무리가 가면 성장판의 혈류 공급을 방해해서 성장에 장애가 생기기 때문이다.